장꼬임 해결 및 증상 대처 방법
장꼬임 해결을 바로 하지 못하면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대처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장이 꼬이는 것은 상부에 위치한 장의 일부분이 하부 장속으로 말려 들어가기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소장이 대장으로 말려들어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 습관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많이 받는 상황에서 야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증상
장꼬임 해결을 위해서는 증상부터 잘 알고 있어야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징후들이 있으니 잘 기억하고 있다가 문제가 생기면 바로 대처해 줘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이 주로 나타납니다.
- 복통 및 구토
- 소화불량
이러한 것들이 대표적인 장꼬임 증상인데 음식물과 가스뿐만 아니라 소화액까지 장을 통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 장 내벽에 손상이 지속되고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않게 되면 괴사가 진행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신속히 대처해서 장꼬임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소화불량의 느낌도 증상이 될 수 있다고 했지만 이보다 더 강하게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장폐색이라고도 불리는 만큼 고통이 심해 허리를 퍼기 힘들 수도 있으니 초기에 장꼬인 해결 방법을 사용해서 조치해 주는 것이 이롭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대처 방법
갑자기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면 바닥에 바르게 누워서 배로 천천히 심호흡을 하도록 합시다.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을 계속 반복하면서 장이 풀리는 느낌이 들 때까지 해야 합니다. 만약이 수차례 했는데도 불구하고 증세가 나아지지 않으면 절대 참지 말고 내원해서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아울러 평소에 생활 및 식습관 관리도 잘해줘야 하는데 장꼬인 해결 방법으로 다음의 내용을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
식습관
장꼬임 증상은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튀긴 음식과 밀가루 등이 함유된 식품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이롭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나물, 과일을 자주 먹어주면 장꼬임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스트레스도 장을 꼬이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해소해 줘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요가와 필라테스 등은 몸과 마음을 동시에 이완시킬 수 있어서 정적인 운동을 좋아한다면 한 번 시도해 보는 것도 유익할 것입니다.
평소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몸이 굳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본인에게 맞는 스포츠를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감을 쌓이게 함으로 역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장꼬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여행을 가는 것도 장꼬임 증상에 장기적으로 대처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볼 만합니다. 장은 언제든지 갑자기 꼬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만약 급성으로 증세가 나타난다면 누워서 심호흡을 반복적으로 해보도록 합시다.